본문 바로가기

경제금융/미시경제학 정리노트

[미시경제학 정리노트] 가격효과

300x250

가격효과는 제가 순서를 잘못해서 작성했습니다. 순서대로 보시는분들은 먼저 무차별곡선과 예산선을 학습해주세요.


1. 가격효과



한 재화의 가격이 변함에 따라 수요량의 변화를 나타내는 것으로 대체효과와 소득효과의 합(슬러츠키 방정식)을 말합니다.




(이미지 출처 : https://en.wikipedia.org/wiki/Substitution_effect)





대체효과(Substitution effect) : X재의 가격이 인하됨에 따라서 상대적으로 비싸진 Y재 대신 X재를 구매하는 효과(A->B)



소득효과(income effect) : X재의 가격이 인하됨에 따라 소비자는 상대적으로 소득이 증가하게 되고 이에 따라서 소비가 늘어나는 효과를 말합니다.(B->C)





2. 기픈재(Giffen goods, 기편재)



(이미지출처 : 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Giffen_good_small.png)




기픈재는 특수한 경우의 열등재로써 가격이 하락함에 따라 수요가 감소하는 재화로써 대체효과보다 X재의 수요를 줄이는 소득효과가 큰 재화를 말합니다.




3. 슬러츠키 방정식




슬러츠키방정식은 가격효과가 대체효과와 소득효과의 합으로 이루어져 있음을 증명하는 방정식입니다. 개념을 묻는 문제 이상은 잘 안나오니 자세한 설명은 패스하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