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미국주식

악재가 많은 미국주식...멘탈이 먼저다

300x250

최근 끊임없이 성장하던 미국 3대 지수가 연이어 나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미국 주식이 최근 나쁜 이유는 크게 세 가지라고 생각합니다. 1. 높은 물가 2. FOMC 의사록의 매파적 발언 3. 상승에 따른 매물 출회입니다.

 

 

 

 

  • 높은 인플레이션(inflation)

우선 높은 물가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코로나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각국의 양적완화, 코로나 물류대란, 이상기후로 인한 농작물 생산 감소, 중국의 호주 석탄 수입금지에 따른 생산량 감소, 미중 갈등 등으로 인해 물가가 전례 없이 오르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노동자들의 실제 구매력이 떨어지게 되고 임금 상승 요구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물론 임금 상승이 또 다른 물가상승을 일으키는 요인이지만요.(금리상승 악순환)

 

이러한 인플레이션은 근로의욕 감소와 함께 임금 상승으로 인한 기업 매출 대비 영업이익을 떨어트리게 됩니다.

(주가 감소)

 

 

 

 

출처 - https://www.macrotrends.net/2016/10-year-treasury-bond-rate-yield-chart

  • 높은 채권 금리(tresury rate)

높은 인플레이션과 사실상 동일한 원인으로 인해 국채금리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높아진 금리로 인해 적자지만 높은 성장률만 믿고 올랐던 미국의 성장주들이 피해를 입게 되었습니다. 특히, 이번 FOMC 의사록에서 매파적 발언으로 인해 금리 인상이 더욱더 가속화될 것으로 우려되어 주가가 심각하게 빠지고 있습니다. 특히, 엄청난 유동성을 회수하는 과정을 통해 시장에 돈이 줄어드므로 가중평균 주가 산출을 매우 보수적으로 해야 할 것입니다.

 

  • 매물 출회

사실 오래 주가가 상승하다 보니 수익을 내는 매물 수량이 많은 게 현실입니다. 특히, 한 최소 몇 개월은 암울한 시기가 올게 뻔하니 매도하는 수량도 많습니다. 특히 내려갈 때는 공매로 포지션을 변경하는 경우가 있어 이러한 경향이 더욱더 심해지는 것 같습니다.

 

 

저도 주식시장 경험이 없다 보니 이번에 심하게 물렸습니다. 물론 언급드린 이유 이외에도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우려 등도 증시에 나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위 금리 표에서 보듯이 2008년에 금리 상승 후 엄청난 폭락이 있었는데 회복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린만큼 오랬동안 잊고 존버를 해야할 것 같습니다. 사실 2월 FOMC에서 금리상승 50bp + 자산매입을 축소하는 속도를 줄이는 방향으로 갔으면 좋겠습니다. 모두 원금을 회복하길 기원해봅니다.

 

 

728x9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