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금융

순현재가치법(NPV : Net Present Value)와 내부수익률법(IRR : internal rate of return)

300x250

재무관리의 기본개념인 순현재가치법(NPV : Net Present Value)와 내부수익률법(IRR : internal rate of return)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두 지표다 기업, 채권 등의 가치를 현재화하여 비교하기 위한 지표입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순현재가치법(NPV)가 내부수익률법(IRR)보다 좋습니다. 그러면 왜 NPV가 더 효율적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지출처 : https://pixabay.com/ko/%EA%B1%B4%EB%AC%BC-%ED%98%84%EB%8C%80-%EA%B1%B4%EC%B6%95%EB%AC%BC-%EB%8F%84%EC%8B%9C-%EB%8F%84%EC%8B%9C%EC%9D%98-%EC%99%B8%EA%B4%80-%EB%94%94%EC%9E%90%EC%9D%B8-%EC%9C%A0%EB%A6%AC-%EA%B5%AC%EC%A1%B0-731501/)




순현재가치법(NPV : Net Present Value)


순현재 가치법은 미래가치를 할인율로 할인하여 현재 가치를 구하는 방식으로써 아래와 같이 표현됩니다.




k = 적당한 할인율, IRR으로 적기도 하지만 IRR법과 구분을 위해서 k사용

I = 특정 시기별 투자금액



NPV가 양의값(+)을 가지면 채택하고 음의값(-)의 값을 가지면 기각하는 것을 말합니다. 뭐 시험문제에서는 k를 제공하겠지만 없다면 명목금리 및 시중금리 등을 활용하여 적당한 값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NPV는 현재가치를 구하는 방식으로 여러 개의 대안 중에서 가장 값이 큰 대안을 골라주시면 됩니다.




내부수익률법(IRR : internal rate of return)


내부수익률법은 투자로부터 기대되는 현금유익액과 투자에 소요된 지출액을 같게 만드는 방법입니다. 즉 아래와 같이 표현되며 0의 값을 만드는 IRR을 구하시면 됩니다.





IRR법은 NPV를 0으로 만드는 비율을 구하는 방식으로써 IRR이 자본비용(WACC)보다 크면 선택하고 적다면 기각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자본비용은 프로젝트를 진행함에 따라 드는 배당금, 이자 등을 말합니다.




순현재가치법이 내부수익률법보다 좋은 이유?


1. IRR법은 하나의 투자안만 평가가능한 대신 NPV법은 복수의 투자안도 평가가 가능합니다.


2. IRR법은 이상적인 수익률을 가정하여 현실가는 거리가 멉니다.


3. IRR법의 경우 복수의 수익률이 투자안 선택에 혼선을 주기도 합니다.




사실 시험을 공부한다면 NPV법과 IRR에 관한 계산법과 순현재가치법이 내부수익률법보다 좋은 이유만 알고 가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여러 내용을 추가설명하고 싶지만 오히려 내용이해에 방해가 될거 같아서 간단하게 설명드립니다. 부족한 부분을 댓글달아주세요~!




728x9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