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미국주식

신한금융투자의 이상한 보상방식[로빈후드 사태이후 보상신청결과]

300x250

 

최근 2월 23일에 발생하였던 로빈후드 사태의 보상금이 곧 지급될 것이라는 연락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보상 신청과 관련하여 실망을 해서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사건의 시작

 

21년 1월부터 2월 중반까지 미국 레딧의 조그만 소모임이었던 월스트리트베츠(wallstreetbets)와 미국 공매도 세력 간의 전쟁이 일어났습니다. 사건의 발달은 조그만 게임 대여업체였던 게임스톱(ticker:GME)의 인터넷 진출로 기존 오프라인에서 게임을 즐겨하던 유저들이 이 기업을 사모으기 시작했고 이러한 개인들을 온라인 진출에도 불구하고 사업의 전망이 불투명하다는 이유로 공매도 세력들이 공격하게 됩니다.

 

 

 

공매도는 회계조작이나 기업의 문제들을 알려 문제있는 기업을 걸러주거나 시장의 거품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지만 투자자가 기대하는 기업의 가치를 지나치게 오랫동안 가격을 누르거나 일부로 공매도로 패닉 셀을 유도한 뒤 구매하는 등의 문제가 있었고... 월스트리트 베츠에서는 GME, AMC, KOSS, BB 등의 공매도가 많이 된 종목을 집중 매수함으로써 공매도 세력과의 전쟁을 시작합니다.

 

 

2월 23일 공매도세력들은 미국 20~30대들이 자주 사용하는 로빈후드 어플에서 GME 등의 매수 버튼을 삭제하여 당일 엄청난 폭락을 가져옵니다. 또한, 로빈후드들이 주로 구매하는 주식도 같이 매수 버튼이 사라졌는데... 이로 인해 성장주(기술주)에서 엄청난 폭락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투자, NH금융투자에서 서버가 멈추는 사태가 발생합니다.

 

  신한금융투자의 보상

 

신한금융투자는 단순한 사과공지만 게재하고 며칠 동안 보상 관련 사과 문자나 보상안에 대한 언급 없이 지나갔습니다. 반면, NH금융투자는 매수 매도를 시도할 경우 투썸플레이스 케이크를 보상으로 지급하였으며, 추후 보상안을 확정 지겠다고 개별로 사과 문자를 돌렸습니다.

 

 

 

또한, 보상신청 기간을 이틀로 제한하여 불편함을 초래하였습니다. 저는 홈페이지 하단에 전자민원신청을 통하여 구제 신청을 하였습니다. 그 후 보상안이 확정되었는데... 그날 유니티(U)가 89불까지 내려와서 90불에 매수를 신청하고 그 후 반등을 해서 95불이라 구매를 포기하였다면 보상금이 지급되는 것이 아니라... 95불에 구매를 추가로 시도했어야 보상금을 지급해준다고 하더군요... 결국 그날 새벽에 반등한 종목 중 목표가(A)에서 구매 실패 후 구매시도가(B)의 차액만 보상받게 되었습니다.

 

전체공지로 대충 사과하는 모습 및 보상안 등을 보면서 신한금융투자는 사용하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투자에 참조바랍니다.

 

 

 

 

 

728x9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