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미국주식

미국 최대의 전기차 충전업체 Charge point(CHPT)

300x250

 

◈ 차지포인트(Chargepoint) 회사소개

 

 

개인적인 기업소개일뿐 투자 추천글이 아닙니다.

 

차지포인트는 기업인수목적법인인(SPAC)을 통하여 미국 나스닥에 상장한 전기차 충전 인프라 기업으로써, 미국 내 전기차 충전소의 73%를 차지하는 기업입니다. 차지포인트는 전기차 충전기를 만들고 설치할 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와 서비스 플랫폼까지 제공하고있습니다. 독자적인 소프트웨어를 통해서 전기차 충전상태를 확인하며 유지 보수를 하며, 휴대폰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충전소 상황, 예약, 결제 등의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미국 내 확보된 기반을 바탕으로 유럽 등 다양한 국가로 진출을 하고 있으며, 가정, 아파트, 호텔 등의 시설에서 사용하기 적합한 충전 속도인 레벨2단계의 충전소를 다수 보유하고 있습니다. 고속 충전기인 DC형의 경우 충전소 1위는 테슬라이나, 테슬라의 경우 테슬라 차량만 충전가능합니다.

 

◈ 차지포인트(Chargepoint) 투자포인트

차지포인트 성장예상그래프(투자자 프리젠테이션)

 

차지포인트의 가장 큰 투자포인트는 현대, 기아, 폭스바겐, 볼보, GM 등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업체들이 전기차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 속에서 차지포인트는 2023년 부터 엄청난 성장을 거둘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아마존 EV Charger 검색결과

 

차지포인트는 충전기 판매, 충전소 사업, 구독서비스, 유지보수 등을 통해 수익을 얻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제가 주목하는 것은 가정용 충전기 판매입니다. 저렴한 타사제품도 많지만 차지포인트의 충전기가 아마존에서 매출 상위권에 있으며, 향후 충전기로 부터 발생하는 유지보수 비용이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마지막으로 바이든 대통령의 친환경 정책 중 전기차 인프라확대로 인해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개인적인 기업소개일뿐 투자 추천글이 아닙니다.

 

◈ 투자 시 유의사항

 

앞서 알아본 차지포인트의 가장큰 문제는 21년 1월말 재무제표(s22.q4cdn.com/779683160/files/doc_financials/2021/q4/ChargePoint-Earnings-Q4FY21.pdf)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코로나상황으로 인해 매출액이 2020년 대비 감소하였으며, 반도체 부족으로 인한 전기차 공급 감소, 영업비용문제 등으로 인해 최근 주가가 폭락하였습니다.

 

주가하락은 저가매수의 기회일 수도있지만 재무제표상의 나쁜 성적은 회사에 성장가능성에 대해서 의문을 가지게 하였으며, 아직까지는 미국에 의존하는 매출구조, 신규 경쟁자들로 인해 조심히 접근하시길 바랍니다.

 

 

 

728x9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