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부동산

소액(1만원)으로 하는 부동산 투자 소딧(Sodit)

300x250

렌딧, 8퍼센트를 하면서 부동산 투자도 하고 싶은데 어니스트펀드, 데일리펀딩, HN펀딩 등이 전부 투자금 10만원 이상이라 투자를 못하고 있다가 1만원부터 가능한 소딧(sodit)을 발견했습니다!

 

소딧의 장점은 1. 소액 투자가능(1만원) 2. 높은 수익률(세전 13% 세후 약 10~11%) 3. 안정성(위험한 부동산 투자인 만큼 담보 및 수익성 분석)입니다. 하지만 단점으로써는 부동산이라는 비탄력적인 상품의 특징상 수요에 따라서 자산가격(담보가치)가 확 떨어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담보가치확보쪽 보다는 수익을 내서 갚을 수 있는지 판단하고 투자하고 있습니다.

 

또한, 원금이 만기일에 상환되기때문에 원리금균등방식에 비해서 원금 손실시 타격이 클 수 있습니다.

 

 

 

소딧은 3가지 방식의 부동산 투자를 지원하는데 제가 가장 선호하는 유형은 배당금 담보입니다.(환급빠르고 수익성이 우수)

 

 

자세한 투자상품 소개는 소딧 블로그 참조해주세요.

 

https://blog.naver.com/sodit01/

1. NPL 질권담보투자

 

 

(출처 : 소딧공식홈페이지)

 

 

NPL은 부실채권이라고 불리며, 금융기관의 대출 및 지급보증 중 원리금이나 이자가 연체된 채권을 말합니다.
90일 이상 연체되었거나 출자전환·재대출·기한 유예된 경우이거나, 혹은 90일 이하 연체이지만 파산 등의 이유로 전액 상환 가능성에 의심이 있는 경우 non-performing loan이라고 하며 금융회사는 자신들이 보유한 NPL을 채권추심을 전문으로 하는 신용정보회사나 여신전문 금융회사, 저축은행 등 제2 금융권에 경매 등을 통해 싼 가격에 매각하고, 이를 매입한 회사는 채권의 추심이나 재매각을 통해 수익을 올리기도 합니다.

(출처 : 소딧공식홈페이지)

 

 

 

 

(출처 : 소딧공식홈페이지)

 

 

 

은행이 NPL 채권을 SPC(자산유동화회사)를 통하여 대부 업체 혹은 AMC(자산관리회사)에 할인 매각합니다.
대형 AMC로 팔린 NPL 덩어리는 여러 개로 쪼개져 각각 소형 AMC로 팔립니다. 소형 AMC에서는 매입(투자) 한 각각의 NPL을 경매를 통해 현금화하려고 합니다. 이러한 매입 과정에서 대출자는 1. 자기자본 해결 혹은 2. 대출을 실행하여 이를 해결하려고 합니다. 이 돈을 은행의 경우 중도 상환 수수료 및 대출 과정의 어려움으로 제2금융권이나 P2P 업체를 통해 대출 신청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대출 신청을 NPL 질권 담보대출이라고 합니다. 대출 신청이 오면 소딧에서 심사를 하고, 타당성을 검토한 뒤 1순위 근저당 질권(근저당을 담보한 권리)을 잡습니다. 대출 금리의 경우는 12.5%(11~15%)입니다. 소딧은 질권 권한을 가지고 가기 때문에 안전성을 확보하게 됩니다.

(출처 : 소딧공식홈페이지)

 

 

이미 은행에서 연체가 된 상품이라 제가 가장 꺼리는 투자상품이지만 질권설정에 대한 비율을 확인한다면 충분히 좋은 상품입니다.;ㅁ;..

 

 

2. 배당금 담보투자

 

 

(출처 : 소딧공식홈페이지)

 

 

 

부동산 경매가 완료되어 해당 부동산의 권리가 있는 근저당권자가 배당금을 받게 됩니다.
경매 배당금을 받을 권리가 있는 사람이 경매 배당금을 담보로 대출을 받는 것을 배당금 담보 대출이라고 합니다.
경매 부동산이 이미 낙찰되었고 낙찰자가 잔금을 모두 납부하면 법원이 배당금을 1달 반 동안 보관하고 경매가 종료된 후 법원으로부터 직접 배당금을 받습니다. NPL의 소유자인 AMC가 경매 후 배당금을 받아 가는 과정에서 몇 개월의 시간이 걸려 자금이 묶이게 됩니다. AMC는 투자와 대출 간 발생하는 마진으로 수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배당 기일까지 단기 유동화를 위해 소딧에 대출을 신청하게 됩니다. 소딧은 더욱 확실한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법원에서 직접 배당금을 받아 투자자들에게 원금을 상환합니다. 이자 또한 AMC로부터 별도 수취하여 투자자들에게 지급합니다.

(출처 : 소딧공식홈페이지)

 

회수기간이 짧아서 복리효과를 톡톡히 누릴 수 있는 효자상품입니다. 배당금 담보투자로 2~3개월 정도 투자한뒤 원리금을 다시 투자한다면 이율이 서로 곱해지면서 효과가 더욱 커집니다.!

 

 

3. 만원씩 투자한 상품들

 

 

 

 

188호 같은경우에는 소딧측에서 제시한 요구조건을 채무자측에서 받아주지 않아 투자취소(중도상환)된 상품입니다. 소딧측에서는 원금만 받으셨는데 이자까지 줘서 너무 좋았던 상품이었습니다.

 

이 상품으로 저는 가입시 받았던 소딧코인을 바로 현금으로 얻게 되었죠.

 

4. 마무리

 

소딧이 제가 처음가입했을 때는 몇 분만에 마감되서 투자가 정말 힘들었지만 지금은 2시간 이상 모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도 투자상품 알리미를 신청하여야 투자가 가능하니 이점 참고하세요.

 

그리고 앞에서 설명했듯이 부동산은 비탄력적인 재화기때문에 매우 위험합니다. 원금 손실 가능성을 생각하시고 투자하세요!!

 

 

 

 

 

또한, 가입시 소딧코인 5,000원을 줍니다. 이를 단기상품에 투자하시면 공짜로 5,000원+이율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https://sodit.co.kr/member/join-apply.php?rcode=1604203

 

모두 성투하세요~~

 

728x9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