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노력중독 - 왜 죽도록 노력해도 나아지지 않는가?

300x250



이번에는 인간의 어리석음에 대한 책인 노력중독을 읽어보았습니다. 예전부터 많은 사람들이 인간에 어리석음에 대해서 이야기하였고 이 책도 현대 지식이 과연 인간을 어리석음으로 벗어나게 해주었는가를 탐색합니다.


첫 장에서는 요새 문제가 되고 있는 주입식교육을 통한 답을 찾는 지식이 정말로 인류를 똑똑하고 효율적인 교육방법인지 PISA와 특정분야에 지식이 풍부한 전문가를 예로 들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뭐 정규교육과정을 겪어본 사람들이라면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지만 효과적이라고는 생각안할 것입니다.


책을 읽으면서 초반부에는 너무 당연한 소리를 하고 중반부에는 약간 생각해볼 만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그러나 후반부에는 저에게 엄청난 충격이였습니다. 많은 생각으로 두뇌를 어지럽히는 것, 효율성을 쫓다보니 놓치는 것 등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큰 충격은 책을 읽으면서 놓치는 것이였습니다. 저는 책을 통해서 다른 사람의 생각을 읽는 것을 즐기는 편입니다. 그런데 그 동안에 주위에서 얻는 것을 잃어버린다는 주장이 생각보다 충격적이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책을 추천해줘서 다음에 읽을거리까지 생기는 매우 유익한 책이였습니다. 비록 어리석은 행동이지만 사회가 요구하니 노오력을 통해서 성공해야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ㅠㅠ..



728x9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