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금융/미시경제학 정리노트

[미시경제학 정리노트] 수요와 공급

300x250

오늘부터 천천히 제가 시험에 나오는 내용의주로 경제학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우선 가장기본부터 정리하는게 옳다고 생각되서 미시경제학부터 시작하려고 합니다. 모르는 내용은 댓글로 물어봐주시면 친절하게 답변해드릴게용~


1. 수요


수요 : 소비자가 일정한 가격을 지불하고 사려고 하는 욕구(실제 구매할 수량이 아니고 욕구라는 점을 주의!)

수요법칙(law of demand) : 가격이 낮아짐에 따라서 수요가 증가하는 현상

수요곡선 : 수요법칙을 통해 도출된 그래프로써 우하향하는 모습을 보입니다.(※우하향하는 가격과 수요가 반비례하기 때문)







★★★ 수요곡선은 일반적인 그래프와 달리 독립변수인 가격(P)가 종축(y축), 종속변수인 수량(Q)가 횡축(x축)에 있어서 처음 경제학을 공부하시는 분들은 점차 공부하시면서 헷갈릴 수 있습니다. 점차 공부하시다보면 헷갈릴 수있으니 이점에 유의하셔서 공부하세요.




2. 수요곡선의 이동



수요곡선상의 이동 : 수요곡선상의 이동은 내생변수인 가격(P)에 변화에 따른 수요곡선 내에서 점이 이동하는 것을 말합니다.


수요곡선자체의 이동 : 수요곡선자체의 이동은 곡선이 우측으로 평행이동(수요증가)와 곡선이 좌측으로 평행이동(수요감소)가 있습니다. 수요곡선의 이동은 외생변수(미래수요, 소득, 대체제 등)에 변화에 따른 이동으로 시험에서 자주 출제되는 영역입니다. 상식선에서 수요가 증가하는지 파악하여 문제를 푸시면 됩니다.




 

- 수요곡선 자체의 이동요인(외생변수의 변화)


ⓐ 관련재화의 가격변화 : 대체제의 가격이 증가하면 수요가 증가합니다. ex) 돼지고기, 소고기 // 보완재의 가격이 내려가면 수요가 증가합니다. ex)설탕, 커피

ⓑ 소득의 변화 : 소득이 증가하면 수요가 증가합니다.

ⓒ소비자의 기호변화 : 광고 등을 통하여 소비자의 기호가 증가하면 수요가 증가합니다.




3. 공급



공급 : 특정가격수준에서 생산자가 해당 재화나 서비스를 공급하고 싶은 의사

공급의 법칙(law of supply) : 가격이 상승하면 공급량이 상승하는 현상

공급곡선 : 우상향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가격과 공급은 비례합니다.)





4. 공급곡선의 이동


공급곡선상의 이동공급곡선상의 이동은 내생변수인 가격(P)에 변화에 따른 공급곡선 내에서 점이 이동하는 것을 말합니다.

공급곡선 자체의 이동 : 공급곡선자체의 이동은 곡선이 우측으로 평행이동(공급증가)와 곡선이 좌측으로 평행이동(공급감소)가 있습니다. 공급곡선의 이동은 외생변수(원가의변화, 미래에 대한 전망 등)에 변화에 따른 이동으로 시험에서 자주 출제되는 영역입니다. 상식선에서 공급이 증가하는지 감소하는지 파악하여 문제를 푸시면 됩니다.






5. 기타 시험에 나오는 것들


개별 수요, 공급곡선과 시장전체의 수요,공급곡선간의 관계


시장수요, 공급곡선은 개별 수요, 공급 곡선의 평행합니다. 간단하게 정리하면 문제에서 제시된 개별곡선을 Q로 정리하여 전부다 더하여 계산하면 됩니다.


수요, 공급곡선 이동에 따른 가격과 수량변화


일반적으로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을 이동시켜서 간단하게 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유의해야할 것은 수요와 공급이 동시에 증가할 경우 수량은 증가하지만 가격은 증가할지 감소할지 알 수 없습니다.







728x9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