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동산

수강신청보다 어려운 P2P투자 펀딩하이

300x250

이번에 소개해드릴 P2P 업체는 펀딩하이입니다. 펀딩하이는 당근, 마늘, 킹크랩 및 대게, 전자제품 등의 동산담보를 취급하는 p2p플랫폼회사입니다. 펀딩하이는 투자상품이 대부분 30초안에 마감되는 핫한 업체인데요 그 이유는 리워드, 소통, 정보공개(피자모 유람단, CCTV),수익률(약18%) 등이 있습니다.

 

펀딩하이를 알게 된 계기는 투자카페를 돌아다니면서 당근을 외치는 분들을 통해서 알게 되었는데요. 너무 빨리마감되는데다가 11시에 항상 바쁘다보니 3월에 계속 투자를 시도해봤으나 대게만 성공했습니다. 대게가 그나마 인기가 없는데도 1분입니다.(좋은 차주가 더 늘어났으면 ㅠ)

 

 

 

 

제 투자내역입니다. 항상 최소금액단위로 투자하지만 50만원으로 시작하였습니다. 첫 투자에서 최소금액이 아닌 회사는 처음이네요.

 

그럼 펀딩하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리워드

 

P2P투자에서 이자보다 중요하다는 리워드 입니다. P2P플랫폼 회사의 경우 차주가 원하는 시간에 대출해줄 수 있는 역량이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리워드를 통해서 투자를 유치하는데요.

 

리워드가 중요한 이유는 연환산 수익률로 계산했을 때 금액이 크기때문입니다.

 

 

제가 투자한 대게상품을 통해서 리워드의 소중함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대게상품 - 수익률 연 17%, 리워드 약2%, 투자기간 3개월기준//// 모형을 단순화 시키기 위해서 원금만 재투자할경우

###########################################################

 

 * 수익률 17%( 27.5% 세후이자적용)

 

0.17*72.5=12.325%(연) 12.325/12=1.027%(월)

 

 * 리워드(2%) - 5만원이상시 과세주의(22%)

 

2%*4개월=8%(연) 8%*/12=0.66%(월)

 

 * 투자수익

 

12.325%+8%=20.325%

 

 

 

위에서 보듯이 재투자를 하지 않고도 세후수익이 약 20%로 엄청난 투자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리워드는 차주가 빌리는 최고 대출이자 24%에서 일부분을 차감하여 리워드를 통해서 지급하거나 플랫폼을 키우기 위하여 지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리워드가 회사에 도움이 되는 이유

 

1. P2P플랫폼의 규모의 경제로 인해서 회사를 키우게 되면 수익률이 상승

2. 차주가 원하는 금액을 일정기간동안 모아야하는 플랫폼의 사정상 리워드를 통해서 투자자를 모으는 것이 차주모집에 도움이 됨

3. 회사가 커지면 좋은 차주가 모이게 된다.(규모의 경제와 비슷)

 

 

그렇기때문에 단기에 고 리워드 상품에 몰리게 되며 펀딩하이에서도 리워드에 따른 인기가 명확하게 차이납니다. PSB(2개월) >=당근=마늘>=수산물[PSB에 투자하고 싶다아 ㅠㅠ]

 

 

하지만, 리워드만 보고 투자하셨다가 원금과 리워드를 바꾸는 마술을 경험하실 수 있으므로 항상 안정성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2. 소통과 정보공개(안정성)

 

동산담보의 경우 질권이나 저당설정을 통해서 보호하는데요. I모사에서 질권담보 중인 동산을 차주가 들고가거나 현재 담보 수량이 맞지 않다고 의혹이 제기 된 모 회사의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담보물품을 확인해야하는데요.

 

펀딩하이에서는 아래와 같은 보호장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질권 or 1순위, 연대보증, 공증(이건 뭐 기본이라 패스)

- CCTV(창고의 cctv를 영상을 제공중입니다. 당근링크 -https://www.fundinghi.kr/board/notice/detail/452)

- 공지사항을 통해 계약서 및 재고현황 공개

- 카페, 고객센터 등을 통한 상담업무 (일부회사는 고객응대도 안되는 곳이 많음)

 

 

3. 위험성

 

이번에는 펀딩하이의 위험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SB를 제외한 상품의 경우 중국이나 러시아의 공산권정부로부터 수입하고 있으며 정부상황에 따라 수출이 제한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해상운송사고, 수입금지, 천재지변, 공급불안정(작물 및 수산물), 플랫폼의 위험성, 동일 차주 대출액 비중증가 등이 있습니다.

 

투자는 항상 위험성이 따르므로 주의해서 하시길 바랍니다. 모두 성투하세요.

 

 

728x9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