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금융

그레셤의 법칙(Gresham's law) - 악화(惡貨)는 양화(良貨)를 구축(驅逐)한다

300x250

(이미지 출처 : 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Thomas_Gresham,_1544.jpg)



그레셤의 법칙(Gresham's law) - 악화(惡貨)는 양화(良貨)를 구축(驅逐)한다



이번에는 유명한 경제학 법칙인 그레셤의 법칙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그레셤의 법칙은 영국의 금융업자 겸 사업가인 토머스 그레셤이 주장한 이론으로써 "Bad money drives out good(악화(惡貨)는 양화(良貨)를 구축(驅逐)한다)"라는 문구로 정의됩니다. "구축하다"는 "내쫓다"는 뜻으로 악화의 유통으로 인해 양화가 유통되지 않는 상황을 말합니다.



16세기 영국에서는 은화 등을 화폐로 사용하였는데 재정상태가 나빠짐에 따라 금속 함유량이 떨어지는 화폐를 발행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서 금속 함유량이 낮은 화폐(악화)만 시중에 유통되고 금속 함유량이 높은 화폐(양화)는 유통되지 않던 일이 발생하게 됩니다. 악화가 양화를 구축한 상황이 발생한 것이죠.



하지만 현대에 와서는 그레셤의 법칙을 넓은 의미로 해석하곤 합니다. 기존의 통화에서의 개념으로 해석하는 것이아니라 품질이 낮은 물건이 양질의 품질대신 유통되는 현상도 나타내곤 합니다. 가장 큰 예로서는 불법소프트웨어의 유통 등의 사례를 들고 있습니다. 정보의 부족이나 유통망 문제 등 다양한 문제로 인해서 양질의 제품이 공급되지 못하는 현상을 막아야 된다는 것으로 신문 기사에서 가끔 등장하곤 합니다.




728x9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