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리뷰

국가의부도의 날 리뷰 - 쑹훙빙의 화폐전쟁

300x250

 

 

가부도의 날은 1997년 IMF사태를 IMF를 이용하여 이익을 취하려는 자, 막으려는 자, 생존하려고 발버둥치는 사람들을 나누어서 그 날의 상황을 보여주려고 한 작품입니다.

물론 영화다보니까 현실이 조금 왜곡된 부분은 여러군데 등장하고 추측성 내용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극적인 전개를 위해서 일부 내용이 자극적으로 바뀐점이 있으니 보실때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특히나, 대중을 향해 경제에 대한 이야기를 진행하기 위해서 진행과정이 매우 간소화되어서 경제학을 배우신 분들은 '이게 뭐야'라고 의문을 느낄만했습니다. 하지만, 비정규직양산과 대기업의주의 경제체계를 개편하여 '실업공화국'을 만든 IMF협상에 대해서 언급을 하는 등 큰 맥락은 잘집은 영화였습니다.

 

 

http://happyricky.tistory.com/10(관련 리뷰)

 

이와 관련된 책으로는 '쑹훙빙-화폐전쟁'을 추천드립니다. 중국의 굴기를 위해 화폐전쟁에 대해서 대비하여야 한다는 전략을 다룬 책으로써, 한국의 IMF과정을 통해서 자본약탈을 어떻게 당했는가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를 책에서는 '양털깍기'라고 하는데요. 유동성을 공급하여 자산가치를 떨어트린 뒤 저렴하게 사는 전략으로 볼 수 있습니다.

 

 

뭐...이 영화 엔딩에서는 아무도 믿지말라와 가계부채에 대해 위험성을 강조하고 끝나고 있습니다. 선택은 여러분의 몫입니다..

 

 

728x9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