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준비

쉬우면서 어려운 컴퓨터활용능력 1급 실기 합격후기

300x250

 

 

제 자격증 공부사상 이상하게도 쉬우면서 어려운 시험이 컴퓨터활용능력이었지 않나 싶습니다. 그 이유는 쉬우면서 어려운 엑셀때문이었습니다. 엑셀이 실수만 안하면 쉽게 합격하는 과목이지만 실수를 한다면 아래처럼 떨어지기 일 수 입니다. 저는 시험칠때마다 제 기준에서는 너무 쉽다보니 한 번 치고 후행차수 다 취소했는데 그냥 3번 치세요.. 진짜 시험 3번 연달아서 치셔야 됩니다. 저처럼하면 불합격시 멘붕이 매우 큽니다.(3주 후 금요일 발표)

 

특히 발표날인 금요일 0시에 접수하기를 통해 조회가 가능한데 '합격내역 존재'가 안 뜨면 잠이 안 오니 주의하세요.

 

 

이렇게 막상 결과가 나오면 분석 10점때문에 탈락합니다. 이때는 2018년에 신유형 추가된지도 모르고 갔다가 기본작업부분에서도 2018년 페이지설정을 공부안해서 틀리다보니 점수가 낮았습니다.

(신유형은 인천사이버교육센터에서 무료강의를 들을 수 있습니다.)

 

 

1. 공부방법

 

인천사이버교육센터 강의와 일반책 모의고사 10회이상 푸시면 패턴이 대부분의 문제에서 70~80점 사이는 그냥 나옵니다. 중요한 건 직접 컴퓨터로 연습하시고 손에 익어야합니다. 실제로 작업안해보면 실전에서 버벅거리다가 시간 다갑니다.

 

인천사이버교육센터 2017년 이전 강의는 오타가 많고 쓸모없는 내용이 많았으나 지금은 유료강의급 수준입니다. 유료강의도 크게 좋지 않습니다. 그냥 손에 얼마나 익고 실수 안하느냐 싸움입니다.(실수 안 하는게 가장 중요!-실수3회탈락..)

 

엑세스는 처음공부하시다보면 어려운데 대부분 반복이신걸 아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버스나 지하철에서 요약블로그(https://m.blog.naver.com/364142/220065933250) 한 번 훑어 보세요.

 

 

2. 엑셀

 

요약 - 어플리케이션 2번문제 포기, 피벗테이블은 확실하게!

 

엑셀은 기본적으로 많이 접하셨을 것입니다. 그렇다보니 쉽다고 생각하시는데 가장 어려운 부분입니다. 엑셀에서는 순서대로 문제풀이를 안해도 되다보니 계산작업을 마지막에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엑셀에서 어플리케이션(제일마지막)에서 2번 문제는 웬만하면 포기하는 게 좋습니다. 5점짜리 치곤 시간이 많이걸리고 세부적인 요청사항이 많아서 작성하더라도 감점이 자주 발생합니다.(그러나 가끔 보너스도 출시되니 기본적인 유형은 학습하셔야 됩니다.)

 

대부분의 수험자들이 어플리케이션 5점과 계산작업 2문제(총 12점)이 어려우므로 기본적으로 17점이 감점됩니다. 여기서 피벗테이블(분석작업)에서 실수를 한다면 불합격이므로 피벗테이블을 매우 조심하셔서 하셔야 합니다 ㅠㅠ.

 

 

3. 엑세스

 

처음에는 공포의 대상이자 15분만에 푸는 정말 EZ한 영역입니다. 첫 시험때 sql 등 외운다고 고생했는데 여유롭게 틀려도 70점은 넘도록 부분점수가 책정되어 있습니다. 출제 교수님이 가끔씩 어렵게 내시지만 그래도 72점은 그냥 나옵니다.

 

최근 Docmd.openform 조건문이나 보고서의 보고서 머리글(페이지 구역 전+페이지 바꿈)이 매우 자주 출제됩니다. 또한 매크로 작성에서 메세지박스 등의 유형이 자주 등장합니다.

 

 

4. 시험장에서

 

시험장에서 가기 전에 수험표 및 신분증를 챙기고 요약노트 혹은 요약블로그(https://m.blog.naver.com/364142/220065933250)를 활용하여 핵심을 파악하시고 입장하시면 됩니다.

 

시험이 시작하면 연습할 시간을 주는 데 개발도구 및 자동서식을 추가해주세요.

 

 

 

 

 

컴퓨터활용능력이 취업 및 가산점 자격으로 여기저기서 활용되는 데요. 생각보다 쉬운 시험이니 실수 안 하도록 주의하시고요. 모두 자격증 따시길 빌겠습니다. 그리고 떨어지셨다고 해도 상시시험은 항상 열려있으니 멘붕하지마세요 ㅠ

 

 

 

 

728x9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