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준비/상식공부

스튜어드십 코드(Stewardship code)

300x250

 

1. 스튜어드십 코드(Stewardship code)

 

 

 

 

 

 

 

 

스튜어드십 코드는 연기금(연금 기금), 투자기관(증권사 등)의 기관이 기업의 의사결정에 적극 참여를 유도하는 지침을 말합니다. 투자기관에 단순히 주식에 대한 투자와 거수기의 역할에서 벗어나 배당확대와 지배구조 개선을 요구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논의

 

논제 :

스튜어트십 코드 도입에 대해서 본인의 의견을 말해보시오.

 

찬성 :

저는 스튜어트십 코드의 도입에 대해서 찬성합니다. 스튜어트십 코드를 도입함으로써 투자기관이 주주로써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게 되므로 주주에 의한 경영권 견제 및 지배구조 개선에 기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반대 :

저는 스튜어트십 코드의 도입에 대해서 반대합니다. 스튜어트 코드십은 기관이 기업의 경영권을 간섭하여 의사결정속도를 저하시켜 산업경쟁력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3. 주장의 반박

 

 

반대측의견 :

 

 

 

 

찬성측 의견 :

스튜어트 코드의 도입은 단기적으로 기관의 경영권 참여로 인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기업구조 개선 및 경영정보의 투명한 공개로 인해 코리안디스카운트를 극복하고 기업가치를 상승시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간단하게 10~20초정도로 논의에 대한 입장 답변과 반박을 구성해보았습니다. 저는 찬성측이지만 양쪽다 어떤 주장을 할 수있을지 간단하게 해서 적어보았습니다. 관련 댓글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728x90
728x90

'취업준비 > 상식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킨슨의 법칙(Parkinson’s Law)  (0) 2017.1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