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준비/NCS, 피셋, 리트 오답노트

2008년 피셋(psat) 언어논리문제(2)

300x250

이번에도 찾아온 08년도 피셋 언어 명제입니다. 명제문제 두 개때문에 쇼크먹고 진짜 이틀동안 명제만 죽어라 공부를 했었죠 ㅂㄷㅂㄷ..  자 이제 문제 나갑니다;ㅁ;..

 

 

다음 설명을 따를 때, 옳지 않은 것은?[2008 행정고시]

진술 A가 진술 B를 논리적으로 함축한다는 것은 A가 참일 경우에 B도 반드시 참이라는 뜻이다. 그리고 A가 B를 논리적으로 함축하지만 그 역은 성립하지 않을 경우, A는 B보다 더 강한 진술이라고 하고, B는 A보다 더 약한 진술이라고 한다. A가 B를 논리적으로 함축하며 그 역도 성립할 경우, A와 B는 논리적으로 동등한 진술이다. A가 B나 B의 부정을 논리적으로 함축하지 않고 B 또한 A나 A의 부정을 논리적으로 함축하지 않을 경우, A와 B는 논리적으로 무관한 진술이다.

① “부동산 가격이 오르지 않는다”는 진술은 “부동산 가격도 오르고 주가도 오른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라는 진술보다 강한 진술이다.
② “이자율과 물가가 내린다면 소비가 증가한다”는 진술은 “물가가 내릴 경우, 이자율이 내린다면 소비가 증가한다”는 진술과 논리적으로 동등하다.
③ “원유 가격과 원자재 가격이 오르면, 물가에 악영향을 준다”는 진술은 “원유 가격이나 원자재 가격이 오르면, 물가에 악영향을 준다”는 진술보다 약한 진술이다.
④ “이자율이 오르면 부동산 경기나 주식시장이 침체된다”는 진술은 “부동산 경기나 주식시장이 침체된다면 이자율이 오른다”는 진술과 논리적으로 무관한 진술이다.
⑤ “부동산 경기가 침체될 경우 이자율이나 물가가 오른다”는 진술은 “주식시장이나 부동산 경기가 침체될 경우 이자율이 오른다”는 진술과 논리적으로 무관한 진술이다.

 

 

 

 

 

 

 

 

 

 

 

 

 

 

 

 

 

 

 

 

 

 

 

 

정답 : 5번

 

헷갈린 보기 : 1번, 3번

 

간단해설 : 1. p->q이다의 부정은 p->~q이다. 2. p또는q는 p가 참, q가 참, 둘다 참일 경우를 포함한다.

 

자세한 해설 링크 : http://www.chanbi.com/read.php3?aid=12323422601227t13

 

 

728x90
728x90